구로동맹파업이 일어난지 40주년이 되는 해 1985년 노학연대투쟁의 성과와 노동자들의 자생적인 투쟁의 분출 오늘날 20대 청년 노동연대와 노조운동의 동맹파업의 가능성 일시: 2025년 9월 27일 (토) 오후 3시 장소: 서울 정동 민주노총 15층 교육장 발제: 권영숙 (사회적파업연대기금 대표) "구로동맹파업 노학연대투쟁의 경험과 의미"
1985년 구로동맹파업은 70년대 민주노조운동이 전두환 신군부세력의 탄압으로 암흑기에 들어선 이래, 80년대 초 변혁운동속에서 일어난 대사건입니다. 바로 투쟁과 연대의 이중주였습니다. 동시에 그것은 자생성에 대한 목적의식성의 결합이 만들어낸 '지역 동맹파업'이었습니다.
쿠팡물류센터지회 파업투쟁 연대 250811, 0815 폭염보다 지독한 것은 자본의 폭염 방치 살인행위 노동조건 개선과 "노조할 권리"를 향한 투쟁 올해도 계속
쿠팡은 2분기 매출 11조 9763억원으로 전년 대비 19% 증가하며 역대급 실적을 기록했다. 또한 쿠팡은 한국 전체사업장 중 고용 2위 기업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 내부를 들여다보면 쿠팡이 자랑하는 고용의 대부분은 단기, 초단기 계약직, 알바, 일용직노동자등 불안정노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회적파업연대기금이 유튜브에 고유 채널을 만들었습니다. 사파기금의 유튜브채널 이름은 '사파기금(sapafund)'입니다. 꾸준히콘텐츠를올리고있습니다. 행사와 토론회 전체내용과 자체 제작한 콘텐츠등을 올리고 있습니다. 사파기금의행사에참여하지못해서아쉬웠던연대자들과관심있는이들은유튜브사파채널을방문하여구독해주세요. 가입자가 늘면 라이브 방송이 가능합니다! https://www.youtube.com/@sapafund
* 민주주의와노동연구소의 홈페이지 dem-labor.org를 많이 방문해주세요. 트윗 "민주주의와노동연구소"와 함께 해주세요. 매달 새로운 글이오릅니다. 좌파적관점에서국내노동과정치경제, 국제정치경제질서에대해분석하는글들을자체적으로집필하여올립니다.